티스토리 뷰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공부하시는 분들은 모두 궁금해 하실 내용입니다. 바로 공부 잘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과 책에 정말 많은 공부 잘하는법이 있는데 가장 많이 언급된 방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습관 만들기

공부를 하기전에 제일 중요한건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습관이 생기면 그 이후부터는 공부하는것이 습관이 되어서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식후에 물을 마시거나 식사후에 양치를 하는것은 자연스럽게 습관이 몸에 들어서 하게 되는 것입니다. 불규칙적으로 공부를 하면 공부를 한다는 행위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고 공부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시간을 만들어서 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이미 그것만으로 부담되고 공부하기가 싫어집니다. 그러므로 공부하는것을 자연스럽게 몸에 배도록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공부를 꼭 의식해서 하는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당연히 하는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2.체력관리

공부는 체력으로 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저학년일때는 부모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고학년이 되고 사회에 나가서 공부를 하게 된다해도 체력이 기본으로 받쳐준다면 공부를 잘 할수 있는 준비가 된것입니다. 어릴때부터 체력관리를 꾸준히 해주시는것도 공부를 잘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고시학원에서도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공부한다고 계속 앉아 있지 말고 조금씩이라도 운동을 하면서 체력관리에 힘써야 시험 볼때까지 체력이 버틸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그런면에서 운동하던 학생이나 체력이 좋은 사람은 고시시험이나 공무원 시험볼때 다른사람보다 조금 유리하게 시작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체력관리와 연장선으로 공부는 누가 더 오래 앉아 있는지 엉덩이힘이 좌우합니다. 천재로 태어난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소수이므로 경쟁에서 제외하고 보면 누가 끈기있게 꾸준히 공부를 했느냐가 중요합니다. 공부를 할때 집중해서 오랜시간을 하는 사람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물론 공부방법을 제대로 해야합니다. 그냥 앉아만 있는다고 공부를 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공부방법으로 집중해서 공부한다는 가정을 하면 학생들 중에 판별력이 생기는 부분은 공부시간입니다. 누가 더 오래 앉아서 공부를 더 많이 했느냐가 중요합니다. 


3.독서 습관 

책을 보는 습관은 어릴때부터 부모님이 만들어 주시면 정말 좋습니다. 독서 습관을 만들어 놓으면 평생 살면서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독서는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자 어휘력, 논술실력, 대학에서 레포트 작성, 취직후 보고서 작성 등 이밖에도 많은 부분에서 반드시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독서를 하다보면 좀더 책을 빠르게 내용을 정확히 알수 있게 되어 공부할때도 남들보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독서습관의 중요성은 정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공부잘하는 방법을 쓴 책들이나 공부 잘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독서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작게 학교 내신이나 수능시험만을 보면서 공부하지 말고 멀리 크게 보면서 독서 하는 시간을 습관으로 만들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4.예습,복습,반복학습

이 세가지가 중요하다는건 모두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너무 부담갖지 말고 효율적으로 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예습이라고 해서 배울 내용을 모두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습을 해서 내용을 다 알게 되었다면 수업을 들을 이유도 없고 수업시간만 지루해질 뿐입니다. 제가 말하는 예습이란 오늘 배울 내용의 큰 제목만이라도 가볍게 훑어 보면서 오늘 배울 내용을 대충이라도 맥락을 잡는 것입니다. 그러면 수업을 들을때도 내가 생각한 내용이 순서대로 진행되니 더 관심이 생기고 배우는 재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짜투리 시간에 하는 복습을 설명하겠습니다. 5분~10분정도 생길경우 배운 내용을 훑어 보는것이 방법입니다. 이동 중에는 작은 수첩에 적은 암기과목인 영어단어나 탐구과목이 짧게 복습하기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말 중요한 반복학습입니다. 사람의 기억력은 한번 보면 그 당시에는 단기 기억으로 저장되어 다 아는것 같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기억력이 감소합니다. 그래서 다음날이 되면 어제 배운 내용이 생각 안난다고 흔히들 말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단기기억으로 저장된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반복학습이 정답입니다. 사람의 뇌는 신기하게도 같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입력해주면 처음에는 출력하기가 어렵지만 계속 반복하면 그 내용을 출력할때 빠르게 기억해 낼수 있습니다. 이것이 장기기억 입니다. 


5.일간, 주간 계획 세우기

공부를 할때도 계획적으로 해야 합니다. 어느날은 공부가 잘되서 많이 하고 어떤 날은 공부 하기 싫어서 며칠 쉬고 이러다보면 시험범위를 다 공부하지 못한채 시험을 보거나 수업 진도를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불상사가 생기지 않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계획을 세울때는 너무 무리하게 잡지 말고 자신이 꼭 할수 있는 만큼만 계획해야 합니다. 주간 계획은 5일을 세우고 나머지 2일은 복습하는 날로 남겨둡니다. 2일은 평소에 불가피하게 놓쳤던 공부 스케줄을 보충하거나 5일동안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그전에 배운 내용을 누적 복습을 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너무 빽빽하게 계획을 세우고 진도만 나가는 것보다는 중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문제지 공부법

한과목 공부전에 목차를 먼저 보고 그 과목의 큰 줄기를 보면서 개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봅니다. 모든 책들은 목차만 봐도 그 책 내용의 중요점과 어떤 내용으로 흘러가는지 잘 알수 있습니다. 목차를 먼저 보고 공부를 하게 되면 공부하면서 내용을 이어갈수 있습니다. 공무원 학원과 고시학원에서도 이방법을 추천했습니다. 과목 내용을 흐름을 자주 놓치는 학생들은 목차를 복사해서 그 목차도 외우기도 하고, 공부하다가 막히면 다시 목차를 보면서 공부했던 내용과 지금 막히는 부분을 연결시키면서 공부한다고 합니다.

기본서를 고를때는 여러 출판사의 문제지를 다 사서 보는 것이 아니라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고, 자신이 보기에 편한 기본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문제지들의 수준은 다 높은편이라서 크게 내용이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본서를 공부할때는 회독수를 늘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회독수를 늘리는것 또한 반복학습이므로 계속 보면서 공부하면 기본서의 내용이 한번에 머리속에 들어오는 경험을 할수 있습니다.

문제집를 고를 때는 문제가 많고 해설이 정확한 문제집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풀때는 샤프로 하고 틀린문제는 따로 표시해서 2회독때는 틀린 문제만 풀어봅니다. 그렇게 해서 문제를 99% 맞춘다면 그 문제집을 완벽하게 공부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문제집을 2회독하고 3회독까지 늘리지 않는 이유는 문제와 답을 외워버려서 문제를 푸는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같은 문제집을 3번 보면 어디쯤에 어떤 문제가 있고 답은 무엇이며 심지어 해설집의 내용까지 기억이 나서 문제집이 암기과목으로 변해버리는 난감한 상황이 됩니다. 그러므로 문제집을 풀때 2회독까지만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공부법에 관한 책들과 인터넷으로 검색한 내용 그리고 제가 공인회계사와 공무원 시험 학원에서 들은 공부하는 방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부잘하는 방법이 너무 뻔한 내용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방법이므로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쉽게 꼼수로 공부를 잘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해도 아마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꾸준히 계속 노력하며 공부하는 사람을 절대로 이길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술이나 운동은 타고나야 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공부는 타고나지 않았어도 평범한 사람이라도 할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책을 한번 본것만으로 내용을 다 외운다거나 모든것을 쉽게 배우고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세상에는 평범한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도 마음을 단단히 먹고 끈기있게 공부한다면 원하는 목표를 이룰수 있습니다. 많은 책들에서 평범한 학생이 믿을수 없게 공부해서자신의 꿈을 이룬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말 공부를 잘하고 싶은 간절함 마음이 공부를 잘할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적어보자면 공부는 수능이 끝이 아니라 나이가 먹어서도 계속됩니다. 간혹 수능시험만을 보고 암기식 공부를 시키는 부모님들이 계신데 그것은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쪽집게 과외등으로 만약 좋은 대학에 합격했더라도 대학 안에서 시험 공부를 하려면 적응하는데 무척 고생할것 입니다. 대학에서의 공부는 고등학생때까지 했던 공부방법으로는 좋은 성적을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공부할때 좋은 대학만을 가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앞으로 평생 살면서 쓸수 있는 진짜 공부방법을 배우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40,428
Today
1
Yesterday
31
«   2019/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