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약품 medicine

공포증 원인과 종류 알아보기

친절한 플레아 2019.06.23 00:02

공포증은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발생하는 공포를 말합니다. 이러한 공포는 비합리적이고 두려움으로 나타납니다. 자신이 무서워하는 대상이나 상황을 최대한 피하려고 하며 피할수 없을때는 두려움이 발생합니다. 공포자극에 노출되면 예외없이 즉각적인 불안 반응이 발생하며 심하면 공황발작의 형태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기능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수 있습니다. 

공포증 원인은 가족의 유전의 가능성이 있으나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다. 보통 설명할때 공포증의 소인을 이미 갖고 태어나서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발병되는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는 다른 불안장애들처럼 불안을 매개로하는 신경회로의 문제가 특정공포증의 발병에 관련되어 있을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도라는 부위의 과활성화과 연관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별한 예방법은 없으나 양육과정에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나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환자의 증상에 지나치게 신경쓰거나 지적을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마음이 약해서 그렇다며 환자를 비난하는것은 안좋은 행동입니다. 

공포증 종류에 대해서 여러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폐소공포증이 있습니다. 이것은 좁고 갇힌 공간에 있을때 불안함을 느끼는 공포증입니다. 증상은 현기증이나 식은땀이 나면서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엘리베이터를 타지 못하는데 강제로 엘리베이터에 타게 만드는것으느 발작을 일으킬수 있을정도로 위험합니다.

심해공포증은 해양공포증 증상중 하나로 바닷속 사진을 봤을때 느끼는 공포증입니다. 깊은 바닷속 사진이나 심해 어류의 사진을 보게 되면 답답하거나 오싹해지고 두려움을 느끼는 공포증입니다. 선단공포증은 뾰족한것에 두려움을 느끼는것입니다. 보통 칼과 주사바늘이 있는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공포증중에 하나입니다.

광장공포증은 폐소공포증과는 반대로 공공장소나 열린공간등에서 무엇으로부터 위협을 받을수 있다는 극심한 두려움을 느끼는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대중교통등을 이용할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환자들은 사회활동을 비롯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집밖으로조차 나가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38,320
Today
9
Yesterday
43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