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중에는 먹는것도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신경쓴다고해도 임산부 피해야할 음식 자세하게 몰라서 모르고 먹는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중에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꼭 임산부가 아니라도 남편이나 예비맘들도 미리 알아두면 나중에 꼭 필요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스턴트식품은 역시 모두에게 안좋지만 특히 임산부는 피해야합니다. 그이유는 포화지방이 높아서 많이 먹을 경우 아이가 미래에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어서 혈압을 상승시켜 고혈압을 일으키고 다리부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말 너무 먹고싶을때 가끔 먹는것은 괜찮지만 왠만하면 자주 먹지 않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탄산음료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실 적당량의 콜라를 마실경우에는 큰 문제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콜라는 설탕물이기 때문에 임신중에 자주 마실경우 살이 찌고 임신성당뇨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태아는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서 산모가 먹는 설탕을 자신의 지방세포로 만든다고 합니다. 내가 먹고 싶어서 먹은 콜라가 아기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면 최대한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생고기나 씻지 않은 채소를 임산부가 먹으면 톡소플라즈마라는 기생충에 감염될수 있고 이로인해 기형아가 태어날 확률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채소는 깨끗하게 흐르는 물에 씻고 외식을 할 경우에도 가게의 청결을 살펴봐야 합니다. 육회를 가장 좋아하는 저로써는 생고기를 못먹는것은 참 힘든일인것 같습니다. 덜익힌 고기나 생고기 모두 산모에게 안좋다고 하므로 꾹 참고 안먹도록 해야될것 같습니다.

술과 담배는 임산부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누구나 피해야하는 것들입니다. 알코올이 태아에게 노출되면 뇌, 심장, 신경등에 기형을 일으킬수 있고 세포발달과 뇌신경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담배는 유산의 원인이 되며 태아의 염색체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술과 담배는 태아의 초기발달에 구순구개열 발생을 높이고, 아토피 피부염, 정신장애, 행동장애, 돌연사증후군의 위험까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무알콜맥주에도 알콜이 극소량 들어있으므로 이것도 임신중에는 금지합시다.

임산부 피해야할 음식 의외로 식혜와 수정과가 있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는데 왠지 몸에 좋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정반대였습니다. 식혜와 수정과를 만드는 과정에서 엿기름이 사용되는데 이것이 태아와 엄마를 연결하는 탯줄을 약하게 만들고 산모의 젖분비량을 줄어들게해서 모유수유에도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카페인도 임산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막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임신중에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태아성장을 방해해서 저체중 또는 심하면 유산의 위험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커피를 좋아하는데 이건 정말 잔인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먹고 싶은것을 너무 못먹으면 스트레스를 받고 그것이 더 안좋을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말 못참겠다면 하루1잔정도만 드시길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피해야할 음식 여러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먹지 말아야할것들만 알아봐서 그런지 먹는것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갑자기 우울해지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산모와 태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 조심하면 좋습니다. 다음에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들도 조사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