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금의 종류가 다양하고 어려워서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새로 개인사업을 시작하신분들은 낯선 사업자세금들에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어떤분들은 세금이 있는지 몰라서 신고를 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세금을 신고하지 않거나 매출을 적게 신고할경우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대표적인 사업자세금 3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세금

물건을 구매할때 가끔 부가세는 별도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그 부가세는 부가가치세의 줄임말이며 재화 또는 용역이 각 단계를 지나면서 붙여지는 세금입니다. 원래는 소비자가 물건 또는 용역을 구매했을때 직접 세무서에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러면 복잡해지고 체계가 엉망이 되기 때문에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미리 부가세를 포함해서 결제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은 일반사업자는 1월과 7월이며 간이과세자가 1월에만 자진신고를 합니다. 이때 소비자에게 먼저 받았던 부가가치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사업자종류

소득세는 매년 1월~12월까지 얻은 소득을 다음해 5월에 종합소득세로 신고납부를 하게 됩니다. 사업자가 1년동안 얻은 총매출에서 매입과 기타경비를 제외하고 나머지 순소득에 대해 과세됩니다. 소득금액에 따라 누진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소득이 많은 사람일수록 높은 세율의 세금으로 계산되어서 납부하게 됩니다. 가끔 사업소득외에 근로소득, 금융소득등 다른종류의 소득이 있는분들도 이때 합산해서 세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세금종류

사업자가 근로자를 고용하면서 급여를 지급할때 이것에 대한 소득세를 원천징수하여 납부하는것을 원천세라고 말합니다. 좀더 풀어서 설명하면 근로자가 받는 급여에도 소득세가 부과되는데 그 세금을 사업자가 급여를 주기전에 먼저 제외한 뒤에 근로자에게 지급합니다. 그리고 먼저 받아놓은 세금을 사업자가 급여지급일의 다음달 10일까지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와 함께 신고하고 납부하게 됩니다.

개인사업자종류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원천세에 대하여 지금까지 상세하게 살펴봤습니다. 위의 세금들은 개인사업자를 기준으로 작성한것이므로 법인사업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세금신고와 납부기간을 잘 지켜서 가산세를 내는 경우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보통은 세금신고 안내문이 발송되는데 간혹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국세청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할수 있고 신고도 가능합니다. 홈택스를 잘 이용해서 사업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