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뇨 환자라면 인슐린에 대해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당뇨병 환자들 중에서 인슐린 분비가 많이 부족한 경우에 의사 처방에 따라 인슐린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인슐린은 신체내 혈관속에 있는 당을 간, 지방, 근육 조직에 저장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인슐린이 혈당을 없애는것이 아니라 몸에서 에너지원이 필요할때를 대비해서 저장해두는 현상입니다. 

인슐린펌프부작용

인슐린은 위장을 지나면서 모두 녹아버려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입으로 복용하는 약은 없습니다. 그래서 인슐린 치료방법에는 크게 인슐린 주사와 인슐린 펌프가 있습니다. 인슐린 주사는 지속시간에 따라 속효성 인슐린 제제, 중간작용성 인슐린, 지속형 인슐린 제제로 분류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인슐린 주사를 사용해서 치료했지만 여러가지 부작용 때문에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인슐린 펌프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슐린주사

인슐린펌프 치료는 호출기 정도의 작은 크기의 컴퓨터화된 장비로 진행됩니다. 작은 사이즈라서 허리띠나 주머니에 넣고 다닐수 있고 평상시에는 소량의 기초 인슐린을 지속적으로 주입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량에 따라 인슐린의 양을 조절할수 있어서 필요한만큼 주입할수 있습니다. 미세한 주사침을 복부의 피하지방에 꽂은후에 버튼을 눌러서 체내에 흡수되는 인슐린양을 조절합니다. 

인슐린 펌프 치료란 무엇인가?

인슐린펌프의 단점이 있다면 환자 스스로 인슐린양을 정해야하고 직접 투여를 위해서 매번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기계의 작용법을 잘 알고 사용해야 하며 펌프의 경고음이 울리면 하던일을 멈추고 바늘이나 관을 교체하는등 꾸준히 관리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체중증가 및 주삿바늘 부위의 감염등의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당뇨펌프

이밖에도 심한 고혈당이 있는 환자의 경우 실수로 혈당을 빨리 조절할 경우 부종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인슐린 주사제 사용의 부작용으로 피부 변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인슐린 펌프는 인슐린 주사에 비해 환자에게 편리함과 생활습관의 자유로움을 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가 인슐리 펌프기에 의존하면서 안일한 생각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할수 있고 그것으로인해 당뇨병을 더욱 악화시킬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