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3대 커피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예멘 모카 마타리, 하와이안 코나 3개의 원두가 있습니다. 세계의 3대 커피로 손꼽히는 이유는 커피의 균형 잡힌 밸런스와 희소한 가치때문입니다. 저는 이중에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만 몇번 먹어봤는데 다른 커피도 맛보고 싶습니다. 지금부터 세계 3대 커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핸드드립

1. 커피의 황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은 영국 왕실에 납품되어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겨 마셨다고 해서 커피의 황제라고 불립니다. 일본인들이 매우 선호하는 커피로도 알려져 있는데 향미의 밸런스가 뛰어나고 훌륭한 바디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이 세계 3대 커피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1900년대 초반입니다. 에티오피아에서 커피 수출양이 줄어들고 모카에서는 커피 품질의 일관성이 떨어지면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그리고 하와이안 코나가 세계적인 커피로 주목을 받게 됩니다. 자메이카의 해발 1200m 고산지대에서 재배되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은 커피나무가 잘 자라기에 가장 좋은 환경이라 그 품질을 의심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다만 풍년이 아닐때 품질 차이가 심하고 고산지대에서 재배하다 보니 재배 면적이 넓지 않은 이유로 생두 자체 양이 적어서 그 희소가치가 높아지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세계 3대 커피라는 이름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세계의 3대 커피원두중에 제가 유일하게 맛본 커피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입니다. 커피맛이 좋다고 소문난 카페 3곳에서 마셨는데 그때마다 맛이 달랐습니다.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추출해서 그런지 맛의 차이가 심했고 사실 맛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제 미각이 둔해서 그런지 몰라도 풍부한 향미와 바디감이 느껴지지 않고 저의 느낌은 전체적으로 무거운 바디감과 뒷맛이 깔끔하지 않고 약간 탄듯한 쓴맛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투샷을 넣은 진한 아메리카노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제대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의 맛을 꼭 보고 싶어서 계속 카페를 찾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로스팅

2. 커피의 귀부인 예멘 모카 마타리

예멘 모카 마타리는 다크 초콜릿과 같은 쓰고 단맛, 섬세한 과일의향을 느끼고 싶다면 핸드드립으로 드시길 추천합니다. 잘 숙성된 레드와인의 향미가 특징적인 커피로 빈센트 반 고흐가 즐겨 마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렬하면서도 은은하고 씁쓸하면서도 고소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의 발상지라 불리는 에티오피아 인근에 있는 예멘에 커피가 전파된 것은 6세기 경으로 예멘으로부터 유럽, 터키, 인도 등으로 커피가 전파되면서 모카와 자바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커피 산지가 됩니다. 예멘 모카 마타리라는 이름에는 예멘의 식민지 시절 모카향을 통해 커피를 실어나른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지금은 커피 재배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예멘 모카의 커피 산지 상징성은 과거보다 약화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커피의 여왕으로 불릴만큼 균형 잡힌 커피 밸런스와 풍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화산함으로 이루어진 토양에서 재배되어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커피원두

3. 클라우드 패턴으로 유명한 하와이안 코나

하와이안 코나는 비옥한 화산지대와 클라우드 패턴이라는 특별한 기후에 의해 좋은 품질을 갖게 되는데 은은한 산미와 풍부한 과일 향이 특징인 커피입니다. 하와이의 코나섬에서 재배되는 하와이안 코나는 최상급 품질의 커피로 해발 4000m나 되는 하와이 빅 아일랜드 북부의 고산지대에서 재배됩니다. 특별한 점이라면 화산섬인 하와이의 특성으로 원두에 여러 영양분이 풍부한 점입니다. 또한 코나의 커피나무는 화산섬의 산기슭 벼랑 끝에서 자라 그 자생력이 뛰어납니다. 커피 발효 자연 건조후 로스팅까지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다보니 생산량이 적어 희소가치가 높아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커피원두추천

세계 3대 커피 산지로 불린지 1세기가 지나가면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좋은 품질 커피를 생산할수 있게 되면서 예멘 모카,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하와이 코나가 세계적인 커피로 불릴 만큼의 품질인지 맛이나 품질에 비해 가격이 지나치게 비싼것이 아닌지 하는 부정적인 평가가 있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인 커피 산지에서 생두 품질에 대한 개선에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데 반해 세계의 커피라는 이름을 앞세워 품질 개선에 부족했던 것은 아닌가 하는 평도 있습니다. 아무리 세계 3대 커피로 불린다고 해도 나의 입맛에 커피 맛의 감동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비싼 커피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