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아기 피부발진 및 아토피에 효과 좋은 피부알러지약 삼아리도멕스로션을 소개합니다. 성분은 프레드니솔론발레로아세테이트가 들어 있으며 실온보관 가능합니다. 효과는 습진·피부염군(진행성 지장각피증, 만성단순태선 포함), 양진군(구진두드러기 포함),벌레물린데, 건선, 손·발바닥농포증에 도움을 줍니다. 예전에 조카가 갑자기 피부발진이 심하게 일어나서 처음에는 피부과에 가서 처방전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3일을 꾸준히 발라도 차도가 없어서 소아과에 가서 삼아리도멕스로션을 받아서 발랐더니 조금씩 나아졌습니다. 아기가 아플때는 무조건 소아과로 가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리도멕스로션는 스테로이드 등급이 낮아 아기 얼굴에 바르기 괜찮은 연고라고 합니다.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다고 하면 위험할것 같고 아기에게 쓰기에는 찝찝한 감정이 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의사선생님이 말하기로는 잘 알고 사용하면 스테로이드 성분이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고 합니다. 아플때 빨리 약을 먹고 낫는것이 중요하듯이 아이들이 아플때에도 빨리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는 연고를 발라서 낫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우리몸안의 부신에서 나오는 호르몬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피부에 얇게 펴서 바르면 괜찮습니다. 우리 몸에서 나오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오전에 분비된다고 하므로 오전 7시~8시 사이에 발라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피부질환에 주로 처방받는 리도맥스는 스테로이드 강도가 매우 낮은것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아기에게 바를때는 아주 소량으로 아픈 부위에만 발라주면 됩니다.

피부알러지약과 보습제는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연고를 바른 다음에 보습제를 바르는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삼아리도멕스로션과 보습제크림을 바를 경우에는 농도가 진한것부터 연한것 순서로 바르는 순서가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줘야 아기 피부가 건선이나 아토피를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을 사용할때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은 리바운딩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리바운딩이 뭔지 몰라서 그냥 사용했는데 피부상태가 더 악화되어서 정말 큰일날뻔했습니다. 소아과 병원에 가서 리바운딩에 대한 주의사항을 철저하게 배우고 왔습니다. 

리바운딩이란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연고를 바를때 피부 상태가 좋아졌다고 갑자기 끊게 되면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이 번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일2회 바르다가 오전에 바르고 오후에는 격일로 바르고 나중에는 오전에만 바르는 식으로 천천히 사용횟수를 줄여야 합니다. 이부분을 모르고 스테로이드연고를 사용할 경우 더욱 위험해지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정보들은 아토피센터에 방문하면 교육으로 연고 바르는방법, 목욕법등을 관련해서 자세히 알려준다고 합니다. 아이의 피부가 갑자기 붉어지는 경우 아토피일 경우가 많다고 하므로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피부알러지약을 먹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그전에 미리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기들에게 수딩젤이나 보습제를 발라주고는 하는데 의사선생님은 수딩젤은 도움이 안되므로 무조건 보습제를 꼬박꼬박 발라주라고 하셨습니다. 아토피나 건선이 아니더라도 아기들의 피부는 약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에 약하기 마련입니다. 아기가 부드럽고 건강한 피부를 가지기 위해서라도 보습제는 꼭 사계절 챙겨 발라주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아기에게 사용할때는 소아과에서 처방받아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