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월 제철 과일인 개복숭아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복숭아를 제일 좋아하는데 개복숭아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개복숭아는 돌북숭아라고 불리기도 하며 못 먹는 복숭아를 개복숭아로 부르는 줄 알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개복숭아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개복숭아는 주로 야생으로 자라는 것이 많으며 신맛이 강해서 생과로는 먹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과실주나 청으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개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과일이며 주성분은 당질과 수분, 에스테르, 알코올류인 알데히드류, 펙틴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레리안산, 초산, 개미산, 비타민 A, 유시간(1%), 시트르산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개복숭아는 알카리성의 식품이기 때문에 개복숭아를 섭취하면 사람의 식욕을 올려주며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면역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1.
개복숭아의 효능

 

1) 기관지

개복숭아는 기관지에 아주 좋은 좋은 역할을 합니다.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염증 제거에도 효과가 있으며 기침이나 가래를 제거합니다. 이는 개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7인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 안에 있는 염증을 배출함에 따라 기관지염이나 가래, 잦은 기침의 증상을 완화합니다.

 

 

2) 신경안정

풍부한 아미그달린 성분이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면 깊게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이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크다고 합니다.

 

 

3) 노폐물 배출

개복숭아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과 구연산 성분이 체내 쌓여 있는 각종 노폐물 배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흡연으로 인해 체내 쌓이는 니코틴의 배출에 개복숭아가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연을 시작한 분들이라면 몸 안에 있는 니코틴을 빨리 제거하기 위해 개복숭아를 섭취하면 니코틴 제거 효과도 있고 금단현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변비개선

개복숭아에 풍부한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장내 유해물질과 흡착하여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각종 장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복숭아 씨앗에는 비타민 B가 들어 있고, 과육에는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5) 피부미용

개복숭아에는 뛰어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는 작용으로 건강한 피부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펙틴과 수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보습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예전 TV에서 피부에 좋다고 나온 적이 있습니다. 꾸준하게 하루에 한 잔 또는 두 잔을 6개월 이상 마시게 되면 피부가 탄력 있게 만들어 지며 피부의 트러블이 서서히 줄어 들게 되고 주근깨, 기미 등의 잡티 역시 사라지게 한다고 합니다. 정말 어지간한 화장품들보다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주로 탄력, 트러블, 주근깨, 기미가 피부관리 하는 사람들에게 고민거리입니다. 이런 고민들을 개복숭아가 한번에 해결해 줄 것 같습니다. 뜨거운 햇빛으로 인해 요새 기미가 생기는 것 같아서 큰맘 먹고 비싼 미백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개복숭아로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6)
간 기능을 개선

개복숭아에는 항산화 성분과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간에 축적되어 있는 해로운 물질, 독소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의 건강을 회복해서 음주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잦은 음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과중한 업무에 지친 분들에게 간의 피로를 푸는 것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몸이 계속 피곤하다면 먼저 간의 건강에 적신호가 온 것이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서 미리 개복숭아를 섭취한다면 천연 피로회복제가 되어 줄 것입니다.

 

 

7. 면역력강화

골고루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과 구연산, 아스파르트산 등의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산성화된 우리 몸의 체질개선의 역할을 함으로써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강화되면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다고 하는 음식들은 많지만 다들 하나같이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먹고 싶어도 먹지 못했는데 개복숭아는 제철일 때 효소로 만들어 놓으면 일년 내내 먹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잔병치레가 많아지고 큰 병에 노출 될 수도 있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걱정을 개복숭아 효소로 해결해보세요.

 

 

3.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줍니다.

개복숭아에 함유된 여러 비타민과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킴에 따라 혈액순환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 혈관이 개선되어 짐에 따라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각종 혈관계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매일매일 우리도 모르게 나트륨이 일일 권장량을 넘어서 몸에 조금씩 쌓이고 있다고 합니다. 짠 음식을 줄이려고 해봐도 입에 맛있는 단짠의 맛으로 손이 가게 되서 걱정입니다. 이럴때 개복숭아 효소를 먹으면서 마음의 짐을 조금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면 혈관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부작용

개복숭아 부작용은 독성에 의한 것이 있고 장어, 자라와 같은 음식과 함께 먹을 때 설사, 가슴 복통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독성에 의한 것은 개복숭아 안에 있는 씨앗때문에 생기는 것이며 씨앗이 여물기 전에 숙성을 해야 합니다. 잘 모르고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씨앗을 잘 살펴보고 섭취해야 합니다.

 



3. 세척방법

털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맨손으로 세척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럴 때는 양파망에 개복숭아를 넣고 손에 고무장갑을 끼고 물속에서 주물주물 손빨래하듯이 깨끗하게 씻으면 됩니다. 몇차례 물을 바꿔주며 씻으면 뽀송뽀송한 개복숭아를 볼 수 있습니다. 그 후에 바구니에 건져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여 건조합니다.




4.
효소 만드는 법

1) 굵은 소금을 이용해서 개복숭아에 있는 털을 모두 제거합니다.

2) 큰 대야에 개복숭아를 1시간 반정도 넣고 수분을 모두 제거합니다.

3) 개복숭아를 행군 후에 효소 담을 통에 넣습니다.

4) 설탕을 개복숭아와 1:1비율로 넣어줍니다.

5) 일주일 뒤에 밑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설탕을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6)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하고 뚜껑을 닫습니다.

 


개복숭아 효소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최소 5개월~6개월 이상이 지나야 합니다. 그리고 효소의 특성상 발효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개복숭아의 효능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조급해 하지 말고 꾹 참은 뒤에 개봉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