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무척이나 더워지면서 실내에서는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밖에는 폭염이고 실내에서는 에어컨 때문에 온도가 낮아서 큰 온도차를 느끼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제 고질병인 알레르기성 비염이 자꾸 발생하여 일상생활을 방해합니다. 결국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 받아 왔는데 싱귤레어정10mg이었습니다. 먹기전에 이 약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약의 효능 복용방법

싱귤레어정10mg [Singulair Tab. 10mg]의 성분은 몬테루카스트나트륨 10.4mg입니다. 이 약은 두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천식의 방지 및 지속적 치료 및 계절 및 연중 알레르기비염 증상 완화입니다. 일반적으로 약을 복용할 때는 1 1회 복용하고, 천식 환자의 경우에는 저녁에 약을 복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알레르기비염 환자는 상태에 따라 언제 복용할지 시간을 정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천식과 알레르기비염이 모두 있는 환자는 1 1 1정을 저녁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이 약은 두가지 증상 모두 111정을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증상이 낫지 않는다고 약을 더 복용하거나 남용한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요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꼭 용법과 용량을 확인하고 지켜서 약을 드시길 바랍니다.

 

 

2. 복용하면 안되는 분들

하지만 이약을 복용하면 안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약의 구성성분에 체질적으로 안 맞는 분들과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가 등의 유당에 관한 유전적인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이 약을 자제해야 합니다. 본인이 어떤 약에 부작용이 있는지 아직 잘 모르신다면 체질검사를 받아서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병원에서 감기 때문에 주사를 맞았는데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이 가쁘고 눈앞이 빙글빙글 도는 이상현상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빨리 병원으로 다시 가서 중화제를 맞고 괜찮아 졌지만 그 기억 때문에 체질검사를 받고 제가 어떤 약에 부작용이 있는지를 핸드폰에 메모하고 다닙니다. 그래서 처음 가는 병원에서는 부작용 약물 리스트를 보여주고 좀 더 안전하게 약을 처방받고 있습니다.


3. 부작용

그리고 흔하지는 않지만 싱귤레어정10mg를 복용한 후에 나타난 부작용을 알려드립니다.
어지러움, 졸음, 지각감퇴, 코피, 설사, 소화불량, 구역, 구토, 부종, 발열 등 이외에도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이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의 정량을 복용해야 이런 부작용을 피하고 약의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라도 싱귤레어정10mg를 복용한 후에 위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부작용 증상들이 많아서 안 좋은 약 인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험결과 나타났었던 모든 부작용 증상을 적었기 때문에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 약은 1차적으로 처방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의약품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겁먹지 마시고 약에 대해 알고 복용한다면 큰 문제없을 것입니다.

 

 

4. 주의사항
1)
이 약은 천식지속상태등 급성 천식 발작시에 나타나는 기관지 경련의 치료제가 아닙니다.
2)
천식의 급성 악화시에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동에 의해 유발된 기관지 경련의 치료를 위해 이 약을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4)
아스피린에 대한 과민반응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아스피린 혹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싱귤레어정10mg를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이 복용하여 문제가 생겼다는 실험결과 보고서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이 약물이 아닌 이와 비슷한 성분의 천식치료제를 먹고 출산한 아이가 기형으로 태어난 보고가 아주 드물게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임산부와 수유중인 여성이 싱귤레어정10mg를 꼭 복용해야 한다면 아주 신중해야 할 것이며 이는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한 후에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약의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6.
보관방법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다른 통에 약을 넣어서 보관하는 것은 약물 오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원래의 포장대로 보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7. 복용시 꼭 알고 있어야할 내용
1)
천식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 뿐만 아니라 증상이 없는 상태에도 의사의 처방에 따라 매일 복용하여야 하며, 약을 먹어도 천식이 잘 조절되지 않는 다면 의사와 상의해서 약물조절 및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2) 천식 환자들에게 이 약은 급성 천식 발작시의 치료제가 아니기 때문에 천식이 악화될때를 대비하여 천식치료에 적절한 약물을 소지하도록 합니다.
3)
의사가 지시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른 천식 치료제의 투여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4)
환자에게 신경정신계 증상이 발생하면 의사에게 꼭 알려야 합니다

5) 아스피린에 대한 과민반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6)
페닐케톤뇨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이 약이 아스파탐의 구성성분인 페닐알라닌을 함유하고 있음을 알고 약을 복용할 때 꼭 참고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 받을 수 있는 전문의약품 이므로 복제품도 있을 정도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의약품입니다. 이 약을 먹고 효과를 보신분들은 이 약을 꾸준히 먹거나 중고거래로 많이 사 놓고 먹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독한 약물이 들어 있는 약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할 때 약을 먹는 것은 좋지만, 너무 남용하다 보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무엇이던지 과하면 안 좋은데 특히 약물 같은 경우는 약에 대해 의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나중에는 조금만 몸상태가 안 좋아도 자신이 약사인 것처럼 여러 약들을 섞어서 먹는 위험한 행동을 하는 분들도 가끔 계십니다. 약들은 우리 몸의 아픈 증상을 낫게 해주지만 잘못 사용하거나 설명서대로 따르지 않는다면 다른 부분이 더 아플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