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 6월의 제철 과일 중에 하나인 블루베리를 소개합니다. 블루베리의 효능이 좋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과일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자세하게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시력보호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 및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요새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시력이 안 좋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이유는 TV와 컴퓨터, 핸드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눈이 피로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이 꾸준히 블루베리를 챙겨서 먹는다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것 같습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해주면 녹내장이나 백내장, 당뇨망막병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안과에 가보면 어르신들이 녹내장, 백내장 이야기를 하는 것을 자주 들을수 있습니다. 그만큼 나이들면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들을 하시는 것 같은데 그전에 미리미리 눈 건강에 좋은 블루베리를 챙겨 드시면 훨씬 발병율리 낮아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변비 예방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에 걸려본 사람들을 아시겠지만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것 같고, 배도 아프고, 답답하고 심지어 심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약국에서 변비약을 사다 먹어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키기 위해 블루베리를 요거트나 요구르트와 같이 갈아서 마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육류 섭취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장암 발병 확률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고기가 참 맛있기 때문에 줄이기가 쉽지 않고, 그 지방들로 인해 대장암으로 까지 이어지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그러므로 장 안좋으신 분들은 블루베리를 꼭 챙겨서 드시길 바랍니다.

 


3. 노화 방지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몸속의의 노폐물과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주름개선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과 엘라스틴 성분이 들어 있어서 피부 재생과 피부 밸런스를 맞춰주므로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다고 하니 또 마음이 흔들립니다. 늙어 보이지 않고 피부결도 좋아진다면 정말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화장품 비용이나 젊어 보이도록 스타일링한 옷들, 피부 마사지등 외모 유지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먹으면서 피부관리 합시다.

 


4. 성인병 예방

블루베리에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노폐물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베리를 오랫동안 드시게 되면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블루베리가 혈관을 청소해주므로 그와 관련된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 성인병을 걱정하는 중년분들이 많으신데 이런 부분까지 예방해준다고 하니 블루베리에 마음이 갈 것 같습니다.

 


5. 뇌 건강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서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나이 드신 노인분들은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치매는 내 자신도 고통스럽고, 주변 가족들까지 힘들게 하는 슬픈 질병입니다. 한 가족이 모두 행복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치매 예방을 위해서라도 블루베리를 챙겨 먹으면서 미리 예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는 아니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가볍게 넘기지 말고 나중에 후회하기 전에 지금부터 조금씩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암 예방

블루베리에는 항암작용이 뛰어난 비타민C와 페놀릭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암세포를 억제 시켜주므로 암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암과 대장암 예방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효능이 많다는 것을 알기는 했지만 항암작용까지 있을 줄 몰랐습니다. 매스컴에서 항암효과가 있는 음식이 소개되면그 음식의 가격이 폭등하기도 하는데 그래서 블루베리의 가격이 높은걸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루베리 그 작은 한 알에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다니 맛도 좋고 몸에도 좋고 정말 좋은 블루베리입니다.

 


7. 다이어트

200그람당 칼로리가 112 칼로리이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당분이 높은 과일이므로 하루 권장량을 꼭 지켜서 드시길 바랍니다. 예전에는 미용을 위해서만 다이어트를 했었지만 요새는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건강하고 오래 살기 위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한번에 많이 드시면 안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이렇게 효능이 좋은 블루베리를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기 위해서 직접 키우는 방법과 블루베리 보관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새에는 집에서 화분에 블루베리 묘목을 사서 키우시는 분들이 많은데 블루베리도 많이 열린다고 들었습니다. 블루베리를 키울때는 특별한 관리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 물을 많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블루베리는 물을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여름철 더울 때는 땅이 말라보이면 물을 매일 줘야 합니다. 1년생 블루베리 묘목은 5천원~1만원 정도의 가격에 구입 가능합니다. 1년 생이라도 블루베리가 꽤 달려 있으므로 열매가 푸른색으로 변하기를 지켜보며 키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묘목 파는 곳에서 화분에서 10년 키운 블루베리 나무를 봤는데 정말 특별한 방법으로 키운 건지 몰라도 열매가 엄청 많이 달려 있었습니다. 심지어 열매가 너무 많이 매달려 있어서 잔가지들은 모두 아래로 휘어져 있었습니다. 잘 큰다는 그 10년생 나무는 5만원에 팔고 있었는데, 블루베리 묘목은 잘 큰다고 하셔서 1년생 5그루 샀습니다. 올해에는 블루베리를 한 10알 정도 따서 먹었습니다. 정말 너무 적어서 입가심 한 정도이지만 내년에는 많이 먹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먹는 음식은 보관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선한 블루베리는 진한 청색에 하얀 과분이 많이 묻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보관시에는 밀폐가 된 그릇에 냉장 보관 해주시고 10일내에 드시는 것이 가장 싱싱한 블루베리를 드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냉동하는 것도 효율적인 블루베리 보관법입니다. 그래서 생블루베리의 가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냉동 블루베리를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 알아본 바로는 냉동블루베리를 드셔도 효능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렴하고 먹고 싶을 때 바로 사서 먹을 수 있는 냉동블루베리도 많은 인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블루베리라고 하면 눈건강에 좋다는 생각이 바로 떠오를 만큼 대표적인 효능이지만 그 밖에도 많은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즘 제철 과일 블루베리를 요거트나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몸의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맛있고 몸에도 좋은 블루베리와 함께 여름을 보내고 싶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